고혈압은 대부분 무증상이 많아서 '침묵의 살인자'라는 수식어가 붙는다고 합니다. 무증상이 많아도 심한 경우의 자주 있는 증상을 함께 알아보고, 약물치료와 함께 이제는 고혈압 질환이 부모님 세대를 넘어서 젊은 세대가 많이 증가한 이유에 대해서도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과 가족력(유전)
고혈압은 쉽게 말해서 혈압이 정상 범위를 넘어간 상태를 나타냅니다.
성인의 정상 혈압 수치 - 수축기 혈압 120mmHg 이하, 이완기 혈압 80mmHg 이하.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30 ~139mmHg , 이완기 혈압 80~89mmHg
고혈압 1기 - 수축기 혈압 140~159mmHg, 이완기 혈압 90~99mmHg
유전적인 경향성은 발병 가능성이 높지만, 그 발생되는 여부는 생활습관과 건강 관리, 주변 환경 요인에 의해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유전적으로 가족력을 통해서 전달되는 경우도 여럿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명확한 보장은 없다고 하는데요. 혹시라도 가족력으로 신경 쓰이시는 분들께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버지와 형제분들 몇 분이 고혈압으로 혈압약을 처방받고 드시고 계시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갈 때나 건강검진을 받을 때 정상혈압으로 나왔었습니다.
몇 번 수면 마취도 한 경험이 있었는데요. 어느 날 수면 마취를 또 하게 되어서 검사를 진행하는데 계속 혈압이 떨어질 줄을 몰랐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내과를 내원해서 진료를 받고 의사 선생님께서 아직 젊은 나이인데 약 먹어야 하는 수준으로 왔다면서 관리를 꼭 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나서야 수면 마취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고 나서야 저는 가족력도 무시를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도 조금 하게 됐습니다.
그날 처음으로 혈압이 높으면 수면 마취에도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도 관리는 못하고 있어서 문제입니다.
▣ 합병증 주의
급속히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합병증
1. 혈관 내부 손상으로 동맥경화
2. 뇌 손상으로 인한 뇌졸중
3. 심장 손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발생!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필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젊은 세대 증가 추세
고혈압이라는 질환은 부모님 세대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젊은 사람들 20~30대 세대에서 고혈압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 ▶ 원인
1. 스트레스
모든 질병에서 많이 듣는 스트레스는 경쟁적인 환경과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변화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고혈압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불규칙한 식습관
현대인들이 바쁘고 시간이 없고 다이어트를 해야 하고... 다양한 이유로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외식, 배달음식으로 인해서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증가하여 고혈압 발생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비만
고혈압 주의를 받은 저에게도 해당이되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그만큼 원인 중에 하나로 알려진 비만은 젊은 세대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함께 신체 활동도 현저히 줄어들어 운동량의 감소로 인해서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 ▶ 예방
1.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본인에게 맞는 취미를 찾아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서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물론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약물치료
고혈압 질환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서 혈압 조절을 하고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서 약물치료를 개인에 맞춰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복용기간
혈압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므로, 평생 동안 약물 복용을 해야 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복용기간을 조정하거나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한달에 한 번씩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서 약을 처방받으십니다.
주위에 약을 처방받으시는 분들을 보게 되면 모든 분들이 다 똑같은 약을 처방받는 것이 아닌, 각각 본인에 맞는 약을 처방받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간혹 다른 치료로 인해서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꼭 전문가에게 처방받은 약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아버지께서는 예전에 일하다 사고로 다치셨을 때 고혈압 약에 처방된 아스피린을 중단해야 한다는 말에 그 이후로 아스피린 처방약은 빼고 고혈압 약을 처방받고 계세요.
▶ ▶ 주의사항
1. 정확한 용량과 복용 시간을 준수해야 하며,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정확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 복용시 부작용이나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3.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 고혈압 약을 처방받기 전에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 고혈압 약물 사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꼭 상담을 해야 합니다.
고혈압 자주 있는 증상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질환의 고혈압이 심한 경우에 나타나는 자주 있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어지러움
뇌의 혈관 압력을 가할 경우에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호흡 곤란, 폐부종
증상이 심각할 경우 심부전이나 폐부전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며,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호흡 곤란이 흉통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부종은 숨쉬기 어렵고, 늘어진 숨소리와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두통
고혈압이 심각하게 나타날 경우 머리의 후면 부위와 양쪽 머리를 뒤에서 압박하는 느낌의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눈 주위 변화
고혈압은 눈 혈관에 영향을 미칠 경우 시야의 흐려짐과 시력 변화, 눈 주위 출혈 및 부종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각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없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미리 병원 방문을 통해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증상이 많은 고혈압은 무엇보다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번 병원 진료가 번거롭고, 고혈압 증상도 가족력도 없는 경우에는 미리 자가진단인 혈압계를 구비하여 혈압을 측정하고 혈압 수치를 확인하세요.
직접 자가진단을 할 경우에는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없으므로 무조건 신뢰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를 통해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혈압에 자주 있는 증상과 함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서 좋은 음식도 함께 알아보는 포스팅을 한번 보세요.
'Health & Di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코틴 의존도 검사 및 금연을 다시 할 수 있는 금연치료지원 알아보자 (1) | 2024.03.01 |
---|---|
만성 위염과 신경성 위염의 원인, 증상 차이점과 치료예방 (0) | 2024.02.07 |
골다공증이란? 자가 진단 및 치료 방법 (2) | 2024.01.19 |
대장암 사망률 3위, 초기 증상 및 대장 내시경 (0) | 2024.01.18 |
허리골절 많은 발생시기와 증상 및 치료방법 (3) | 2024.01.13 |
댓글